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연구 대상은 한국의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학위과정을 달성하기 위해 온 중국 국적 소지자로, 성균관대학교에서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
심리적안녕감에 대한 문항 46개 총 4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문항은 학년과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내용이었다. 심리적안녕감에 대한 문항은 Ryff(1989)가 개발하고 김명소, 김혜원, 차병호(2001)가 타당화한 46문항 검사지로, 긍정적인 대인관계, 삶의 목적, 자율성, 자기수용, 환경지배, 개인적 성장의 6
1. 사업명 : 장애인의 심리적안녕감 확보와 사회적 제약 극복을 통한 삶의 질 개선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장애인의 주관적 안녕감은 비장애인의 그것과는 다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주관적 안녕감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비장애인의 주관적 안녕감이
I. 서론
1. 문제제기
기독교를 믿어 본 사람이라면, 자신의 신앙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종종 들어봤을 것이다. 타인이 보기에 정말 독실한 신앙을 가지고, 종교에 매진 하는 사람의 예를 들며, 현재 자신은 과연 그런 독실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지를 질문 받으면 대개 반론하기 힘들어지기 마련이다.
심리적 ․육체적 안녕감을 지원해 주려는 총체적인 노력이다(Lehr, 1979).
1970년 이전에 학자들은 노인교육 및 심리치료는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하자 지원 방안이 등장하여 교육과 행동치료가 시작되었다. 발테스와 발테스(Baltes & Baltes, 1990)는 노화과정을
하고 기회를 얻음으로써 만족한 삶을 누릴 수 있으며 부정적인 관계를 맺으면 갈등이 생겨나고 그 개인은 내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우울하거나 안정적이지 못한 상태를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우리들의 심리적 작용의 측면에 대해 접목시켜 보겠다.
Ⅰ. 서론
인간관계의 본질은 나 자신 즉,자아를 찾는데서 시작된다. ‘나’라는 존재 없이는 다른 사람도 존재할 수 없으며 더구나 나의 존재는 가족 구성원, 직장, 사회, 국가 등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나’라는 존재는 다른 사람과의 원만한 관계에 의하여 존재할 수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이
Ⅰ. 서론
인성이란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해가는 과정이고, 개인적인 자아실현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하는 특성을 가지며, 사회 변화에 따라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적응 능력을 의미한다. 이때보육교사의 인성은 주도적 자아 성취, 이타심, 용서, 공감적 이해, 자기개발, 자기조절, 유머-위트,
공황장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자발적인 웃음과 비자발적인 웃음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 웃음을 통해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평온하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Ⅰ. 개요
건강 및 심리적안녕감에 관한 연구에서 ‘안녕(well-being)'이란 용어는 개인의 지각된 주관적인 행복감 또는 총체적인 감정을 강조하는 특정 용어라는 점에 대체적으로 합의하고 있다(McDowell & Newell, 1990). 이러한 해석은 개인의 안녕감에 관한 인지, 감정,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영향을